3학년 - 1학기

 
 과목명역사학개론과목번호
학점/시수 -  5A734
  • 동양사를 담당하는 교사로서 교재를 편찬, 연구하는 초보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일정한 교재나 토픽을 강의 혹은 강독한다.
 과목명동아시아사강독 및 연구론과목번호
학점/시수 -  43090
  •  동양사를 담당하는 교사로서 교재를 편찬, 연구하는 초보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일정한 교재나 토픽을 강의 혹은 강독한다.
 과목명진로지도 V과목번호
학점/시수 -  42410
  •  진로, 학사, 대학생활, 취업 등에 관한 상담지도를 통해 면학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취업 증진에 기여한다. 학생들의 고충처리 및 인성 지도뿐만 아니라, 졸업 후에도 사제 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.
 과목명동아시아현대사과목번호
학점/시수 -  43517
  •  아편전쟁(1840)에서 신해혁명(1911)에 이르는 중국근대사 및 5.4운동(1919) 이후의 중국현대사의 흐름을 다룸으로써, 동아시아 근현대사에 있어서 개혁과 혁명, 근대화의 과정을 이해한다.
 과목명서양현대사과목번호
학점/시수 -  41808
  •  서양현대에 나타난 제국주의 발생과 그 전개과정을 분석하여 세계사의 흐름을 이해한다.
 과목명역사교과교재 및 연구법과목번호
학점/시수 -  5B982
  •  이과목은 수업시연을 통해 역사내용학과 교과교육학의 종합적이해를 도모하고,

    역사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.아울러 역사교육이론과 실천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것인가에 대한 깊이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.

 과목명한국근대사과목번호
학점/시수 -  58387
  •  조선왕조의 건국부터 개항에 이르는 조선사회의 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의 특징을

    살핌으로써, 한국근세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한다.

3학년 - 2학기

 
 과목명사학사 과목번호
학점/시수 -  5B253
  •  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에 따른 역사관과 역사서술의 방식의 변천을

    살핌으로써 한국 사학사에 대하여 올바로 이해한다.

 과목명서양사강독및 연구론 과목번호
학점/시수 -  43092
  •  서양사 분야를 가르치는 역사교사로서 해당분야의 기존 연구 성과를 수업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,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역사자료를 강독하고 토론한다
 과목명세계사교육과 다문화이해과목번호 
학점/시수 -  5D612
  •  ‘세계사’란 무엇인가에 대한 탐구에서 출발하여 중․고등학교 세계사교과서 및

    세계사교육의 현황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, 다원화, 다문화된 사회에서 세계사교육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모색한다.

 과목명역사교과교육론 과목번호
학점/시수 -  5A952
  •  역사학 전반 및 교육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교육학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역사교사 전문성의 기초를 다진다.
 과목명

진로지도 VI

 과목번호
학점/시수 - 43352 
  •  진로, 학사, 대학생활, 취업 등에 관한 상담지도를 통해 면학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취업 증진에 기여한다. 학생들의 고충처리 및 인성 지도뿐만 아니라, 졸업 후에도 사제 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.
 과목명한국현대사 과목번호
학점/시수 -  41809
  •  1860년대부터 1945년까지의 역사적 흐름과 변화를 당시 우리 민족의 과제에 초점을 맞추어 고찰함으로써, 현대 한국 사회에 대해 올바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.